고종을 강제로 퇴위시키는 등 본격적으로 우리의 국권을 탈취하려 했다. 이러한 제국주의 침략에 국권을 회복하기 위해서 민족의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애국계몽운동가들은 단체를 조직하고, 단체를 통하여 민족의 역량을 배양하여 국권회복을 위한 애국계몽운동을 광범위하게 전개하였다.
9급공무원시험대비 국사핵심요약정리
요약1. 한국사의 이해
역사의 의미
객관적 의미의 역사 : 사실, 수많은 과거 사건들의 집합체, 랑케, 이병도, 실증주의사관
주관적 의미의 역사 : 기록, 조사되어 기록된 자료, 크로체, 콜링우드, 상대주의사관
※카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
사회에 강하게 남아 있었던 봉건적 요소를 척결하고 서구의 문물을 과감히 도입하고자 하였다. 개화 사상의 연원은 이용후생을 주장하던 북학사상에 있었던 것으로 파악되지만 청의 양무운동(洋務運動) 및 일본의 문명개화사상(文明開化思想), 그 중에서 특히 후자에서 유래하는 것으로 보인다.
개화
운동
2) 3.1운동이후
만주사변(1931)
3) 만주사변이후 일본패전
제 1기는 ‘합방’에 반대하는 의병전쟁과 애국계몽운동을 탄압하기 위하여 무단통치의 분위기 속에서 행정·경제·사회·문화면에서 식민통치의 기반을 마련해 갔던 시기
제 2기는 소위 ‘문화정치’를 기틀로 민족분열과 회유정
식인들은 서양인 ‘양이(洋夷)’로 규정하고 서양의 근대기술을 ‘곡기(曲技)’로 배척하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인식은 곧 변모되어, 조선 정부는 일본과 청에 각각 조사시찰단과 영선사를 보내어 각종 과학기술들에 관하여 견문을 넓히고 오도록 하였다. 이는 곧바로 한성순보(漢城旬報)의 창간으로
사는 곳이면 洞會를 조직하여 친목과 상호부조, 권익신장을 도모했다.
이를 바탕으로 정치적인 목적의 민족운동단체가 출현하였다. 1903년 8월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洪承夏․尹炳球․문홍식․宋憲澍․안정수 등이 新民會를 조직, 동포사회의 애국심 함양과 자치 향상을 도모했다. 하와이
인식과 정책을 견지하게 하였다. 이것은 운동계, 사상계, 학계에도 그대로 반영되었고, 특히 학계를 중심으로 볼 때 이러한 동향은 조선에 대한 일제의 수탈증대와 ‘황민화’를 논리화하는 학문적 기반의 강화를 의미하였다. 그것은 두 측면에서 전개되었는데, 조선에 대한 식민지 수탈정책의 사상적,
2. 설립경위와 제국대학 모형의 도입
1) 설립경위
(1) 제 2차 조선교육령 제정과 대학예과 설립
제 2차 조선교육령에서 제시된 학제 개정 의도는 1919년에 이미 조선학제개정안요령이라는 문건에서 나타나고 있다. 여기서의 학제개정 기본방침에서 이미 학제개정은 조선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의 변
하여 이들의 이름 머리글자를 따서 단체의이름으로 삼은 <파스큘라(PASKYULA)>는 <염군사>보다 문학적 역량이 우위에 있고, 당시 문단에서의 영향력도 훨씬 컸다.
의 통합으로 이루어졌지만, 당시 새로운 창작경향을 내보이며 작품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한 조명희, 이기영, 한설야 등도 참여하게 된다.
권위가 떨어져 국정수행에 차질이 생기는 일종의 권력누수현상
하마스 :이슬람저항운동을 전개하는 팔레스타인 무장 투쟁 단체
오슬로 협정에 반대하여 자살폭탄 공격을 행하는 등 무장테러 활동 전개
방공식별구역 ADIZ:자국 영공 방위를 위해 영공 외곽 공해 상공에 설정되는 임의의 선